본문 바로가기

IT/안드로이드

모바일 다섯걸음

저번 시간까지 간단하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구조에 대하여 작성하였고



이제 실제로 앱을 만드는 걸 가져보려한다.


나도 배워가는 입장이라 알려준다라기 보다는


내가 참조하고있는 블로그 ( 쉽게배우는 안드로이드 - 순수하지않은개발자 님) 를 참조하면서


그냥 이번에 새로 알게된 내용을 적는 정도로 하려한다.









레이아웃 구조 파악



View - 안드로이드 화면을 구성하는 기본단위. 하나의 영역마다 view라고 함



000Layout - 부모뷰. 흔히 사용하는 뷰는 LinearLayout, RelativeLayout, FrameLayout 정도가 있다.



TextView, EditText, ImageView - 자식 뷰로 부모뷰 안에 들어갈 수 있는 뷰들이다.



ScrollView - 스크롤뷰. 뷰가 화면보다 클때 사용해야 하며 가로 세로 스크롤 방향을 지정 가능. 단 하나의 자식뷰만 사용가능하다. 일반적으로 LinearLayout이 스크롤뷰의 자식이 됨.


RecyclerView - 스크롤뷰와 비슷하지만 리스트형식으로 화면을 뿌릴 때 쓰는 뷰. 




Layout 사용 용도


LinearLayout - 보통 이 레이아웃은 앞서 말했듯이 스크롤뷰의 자식으로 많이쓴다. 메뉴같이 여러개가 보여질때 쓰면 좋다고 한다.


스크롤뷰는 자식뷰가 하나여야 하니까 스크롤뷰 [ LinearLayout { 여러 뷰 } ] 이런식으로 감싸서 사용할듯 한다.



RelativeLayout - 이 레이아웃은 이름그대로 '상대적인' 레이아웃이다. 자식뷰가 고정적이지 않아서 복잡한 구조를 만들때 사용하며 자주 사용하는 레이아웃이기도 하다.


FrameLayout - 가장 기본적인 레이아웃으로 자식뷰를 레이아웃 그레비티 속성을 이용하여 상,하,좌,우에 배치할수 있는데 그렇기때문에 자식뷰가 적은곳에 사용하면 좋다.






내일은 해당 레이아웃에 대하여 캡쳐와 함께 한번더 정리하도록하겠다.